넘어가기 메뉴



2020년 글로벌 교육 지원사업 선정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교육 부문 성과 창출에 기여
 과거 가난하고 어려웠던 우리나라가 정치,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요소는 ‘교육’이었다. 교육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가난에서 벗어날 기회를 준다.
 우리 대학교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주관 ‘2020 글로벌 교육 지원사업’에 ‘인도네시아 보고르농업대학교 아열대 스마트농업 교육 수요조사’(총괄책임교수 심상인 농업생명과학대학장)라는 주제로 최종 선정되면서개발도상국 성장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우리 대학교와 인도네시아 보고르농업대학은 지난 2월 상호교류를 위한 협정을 체결한바 있다.
 이번 교육부의 ‘2020년 글로벌 교육 지원사업’ 선정은, 우리 대학교가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처음 선정된 것으로서 우리 대학교 글로벌 교육 역량과 수준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우리 대학교와 인도네시아 보고르농업대학교가 협력하여 아열대 농업분야 전문인력 양성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교육 부문 성과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주력으로 추진하는 직업 및 고등교육 분야 인적자원개발과도 관련되어 인도네시아와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협력관계를 강화해 가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우리 대학교가 축적한 식량 및 원예작물 분야의 스마트 농업 기술분야의 교육·연구 역량을 전수하여 인도네시아 고등교육기관의 농업 인력양성 교육혁신을 달성함으로써, 농업 분야에서 유엔이 추구하는 ‘교육보장과 평생학습 향상’을 위한 기반을 확립하게 된다. 그 결과 ‘기아해소와 식량안보 달성 및 지속가능농업 발전’ 등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들(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을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아열대 스마트농업 발전을 위한 교육과 연구
 우리 대학교가 추진하는 사업은 크게 네 가지다. 첫째, 아열대 스마트 농업 교육을 위한 종합 계획 수립이다. 글로벌 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인도네시아 보고르농업대학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요를 조사하여 인도네시아 맞춤형 아열대 스마트 농업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모델(To-Be)을 개발할 계획이다.
 둘째, 교수·학생교류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이다. 보고르농업대학 학생과교수를 대상으로 하는 단기 스마트 농업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석사및 박사과정생을 유치함으로써 스마트농업과 관련한 교수요원을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셋째, GNU 글로벌봉사단을 파견하여 보고르시 초·중등학교 교육봉사 및의료봉사를 실시하는 것, 넷째, 농촌진흥청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ODA와 연계하여 열대작물 교육·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경남지역본부, 진주시·산청군·함양군 농업기술센터, (사)한국농업마이스터협회경남지회, 한국토지주택공사 균형발전본부, 경상남도 4-H연합회,진주중부농협 등과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에는 우리 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심상인 학장을 비롯해 연구원 7명이 참여한다.
 



기사등록일 :
2020.09.14
  • 프린트
  • 위로
  • 처음으로

100자평

의견 남기기

리뷰리스트